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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퓨얼(e-퓨얼) 인공석유 일렉트로 퓨얼(electro fuel) 친환경 재생 에너지, 탄소 중립 연료 개발 박차.

by 메타트렌더 2023. 4. 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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탄소와 수소를 결합해 만든 인공 석유인 퓨얼이 탄소 중립 연료로 주목받고 있습니다. e퓨얼은 탄소를 배출하지만 제조 과정에서 탄소를 포집하기 때문에 전생의 주기를 떠졌을 땐 탄소 중립 에너지라는 것입니다.


이퓨얼(e퓨얼) 기술은 재생에너지로 생산된 잉여 전력을 저장하는 데도 용이한데, 재생에너지 발전 시스템에서 잉여 전기가 발생했을 때 배터리에 저장할 수도 있겠지만 저장을 하는 데는 배터리 용량을 키울 수 있는 한계가 있다는 것입니다.

 

e퓨얼(e-fuel)의 가장 놀라운 변신

 

친환경 재생에너지 탄소중립연료라고 하는 e 퓨얼의 가장 큰 장점은 잉여 전기를 이용해서 상온에서 저장할 수 있는 석유 제품으로 변환을 할 수 있는 기술이라는 것입니다.

 

즉 전기에서 전기가 아닌, 자동차나 선박 비행기등 제품을 움직이는 내연기관 연료로써 사용할수 있는 e 퓨얼 기술이 전기를 이용하는 신재생에너지 기술의 보완적인 역할을 할 수 있을 것으로도 보고 있다는 것입니다.

 

유럽연합의 2035년 내연기관 자동차 퇴출안

 

결국 환경오염을 더 이상 두고 볼수 없다는 유럽연합의 확고한 의자라고 볼수 있습니다. 하지만 결정은 했지만 아직 수 많은 연국가 필요한 에너지기술은 현재 내연기관을 움직이는 오일에서 전기에너지로 바꾸고 있는 것입니다.

 

테슬라로 시작된 전기차에 사용되는 리튬이온배터리는 현재 NCM, NCA, FTP 거의 이 세가지로 운영이 되고 있지만, 환경오염 안정성 안전성등 아직까지 많은 연구가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배터리폭발과 주행거리등 안전성광 안정성 그리고 성능까지 말이죠. 그래서 최근에 더 다양한 고체연료전지에 대한 연구들도 활발히 이루어지고 있다고 합니다.

 

탄소중립 친환경 에너지 E 퓨얼 에너지

 

e 퓨얼(이 퓨얼)의 생산과정은 간단합니다. 이산화탄소를 많이 배출하는 공장에서는 이산화탄소 포집 기술을 적용하거나 최근에는 대기 중 이산화탄소를 직접 포집하는 기술을 적용하는데요, 재생 전기를 이용해 수소를 생산하고, 이 수소와 포집된 이산화탄소를 반응시켜 합성 석유를 생산하는 공정을 "이 퓨얼 생산 과정"이라고 부릅니다.

 

이퓨얼(e퓨얼)의 탄소포집과정

 

이퓨얼은 제조 과정에서 탄소를 포집하여 연소 시에는 일부 탄소가 배출이 되지만, 탄소를 직접 만드는 것이 아닌, 발생되는 탄소를 단순 포집하는 것이기 때문에 전 생애 주기에서는 탄소 중립 에너지라고 할수 있는 것입니다.

 

 

이 퓨얼은 중간 과정을 거쳐 휘발유, 경유, 항공유 등으로 정제가 가능한데요. 이 퓨얼을 연소시키면 경유와 마찬가지로 기존의 경유와 똑같이 연소되는 모습을 보이지만, 이 퓨얼은 탄소 중립 에너지로 생산된 것이고 또한 연소시 탄소 배출량이 훨씬 적다는 것이 바로 e퓨얼에너지의 가장 큰 장점이라는 것입니다.

 

 

이퓨얼(e-퓨얼)은 석유 제품과 유사한 성분으로 만들어지지만, 석유가 가진 불순물인 황이나 나비, 그리고 땅 속에 있었던 다른 불순물들을 포함하지 않기 때문에 훨씬 더 깨끗한 연료를 생산할 수 있는데요. 이러한 특징으로 인해 이 퓨얼은 환경 친화적인 대안 연료로 주목받고 있다는 것입니다.

 

인공합성연료 선구자 프리드리히 베르그슈

 

인공합성 연료는 1913년 독일의 화학자 프리드리히 베르그슈(Friedrich Bergius)가 발명한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이후 2차 세계대전 때에는 생산 방식이 다르지만 합성 연료가 사용되기도 했지만, 생산 비용이 많이 들어가면서 점차적으로 잊혀져 왔습니다.

 

그러나 최근 기후 위기가 심각해지면서 친환경 합성 연료로서 이 퓨얼이 다시 주목받게 됩니다. 이 퓨얼은 탄소 중립 에너지로 생산되며, 더욱 깨끗한 에너지를 제공하면서 기존 석유 제품과 유사한 성능을 보장하는 장점이 있습니다.

 

프리드리히 베르그슈는 누굴까?

프리드리히 베르그슈(Friedrich Bergius)1913년에 인공합성 연료를 발명한 독일의 화학자. 이 연료는 석유와 같은 연료를 합성하는 과정에서 생산되며, 고온 고압에서 수소와 이산화탄소를 사용하여 합성하는 과정을 거칩니다. 이러한 연료는 초기에는 생산 비용이 매우 높아 대중화되지 않았지만, 기후 위기와 함께 친환경적인 대안 연료로서 주목받게 되었습니다.

 

전기에너지로 대체할수 없는 것을 e퓨얼 에너지로 대체.

 

전기차처럼 전기에너지로 빠르게 대체할수 있는 제품들이 있는 반면,  항공유나 기계 장치들은 석유 제품을 연료로 사용하는 대형 운송 제작 제품들은 현실적으로 당장은 전기화될 수 있는 기술이 아닙니다. 그래서 빠르게 환경오염등으로 이들을 대체할 수 있는 대안이 분명히 필요합니다.

 

하지만 이퓨얼 기술은 이러한 대체 불가능한 기계 장치들을 대체할 수 있는 대안으로 주목받고 있는 것입니다. 하지만 이퓨얼은 석유 제품과 비슷한 성분으로 만들어지기 때문에, 현재 사용 중인 연료의 인프라를 활용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또한, 이퓨얼 기술은 재생에너지로 생산된 잉여 전력을 저장하는 데도 용이한데, 잉여 전기가 발생했을 때 배터리에 저장할 수도 있겠지만, 배터리 용량을 늘리는 것에는 한계가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이퓨얼 기술은 상온에서 저장할 수 있는 석유 제품으로 변환을 할 수 있어, 전기를 이용하는 신재생에너지 기술의 보완적인 역할을 할 수 있습니다. 전세계적으로 이퓨얼이나 환경친화적 신재생에너지에 대한 연구가 더욱 활발히 진행되어야 할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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