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크골프 용어 정리로 완전 정복

2024. 5. 20. 13:12파크골프

반응형

파크골프는 무엇일까? 골프와 같이 클럽으로 공을 때려 홀컵에 공을 넣는 스포츠로 파크골프용어는 골프용어를 그대로 적용해서 사용하고 있습니다. 일본에서 개발된 이 파크골프는 1983년 일본 훗카이도 마쿠베츠의 마에하라츠요시가 개발했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당시 마쿠베츠위원회의 교육부장 출신의 교육자였던 마에하라츠요시는 단순히 지역 주민들의 건강증진과 지역 활성화를 위해서 바로 이 파크골프를 고안했는데 이게 전세계적으로 인기를 끌게 되었습니다.

 

파크골프 용어 정리로 완전정복

파크골프 용어 정리로 완전 정복

파크골프는 실제 골프장 크기의 1/10 정도로 아주 작은 공간에서 플레이가 가장합니다. 9홀 또는 18홀 코스에서 진행되며, 파, 버디, 이글, 아웃 오브 바운드 등 골프와 동일한 단어를 사용합니다. 골프를 즐겨치셨던 분들은 파크골프용어가 익숙하기 때문에 더 빠르게 파크골프를 완전정복할 수 있을 것입니다.파크골프는 골프와 거의 동일한 규칙으로 운영하기 때문에 우승 요건 역시 가장 적은 스트로크를 사용하여 공을 홀에 넣는 사람이 우승하게 됩니다.

 

파크골프 용어 정리 파크골프 완전정복

자, 이제부터 파크골프용어를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파크골프용어정리

공에 어드레스

플레이어가 스탠스를 잡고, 공을 치기 위해 클럽을 공의 후방에 세웠을 때, 「공에 어드레스했다」라고 한다.

 

플레이 중인 볼

(1)플레이어가 티 그라운드 위에서 스트로크를 하고 공이 티 그라운드를 벗어날 때 '플레이 중'인 공이 되어 홀아웃할 때까지 플레이 중인 상태를 지속한다. 단, 움직이는 공이 그 티그라운드에 걸려 있는 경우는 스트로크했다고 간주하지 않는다. (플레이중인 공이 아님)

 

(2)공을 분실하거나 OB이거나 공이 움직이거나 다른 공으로 교체한 경우는 플레이 중인 공이 아니게 된다.그 후에, 플레이스하고, 스트로크를 했을 때 "플레이 중"인 공이 된다.

 

(3)마크를 필요로 하는 경우, 볼 마커를 놓았을 때 "플레이 중"인 공이 아니게 된다.그 후에 마크한 플레이어가 공을 놓고, 볼 마커를 떼어냈을 때에 "플레이 중"인 공이 된다.

 

스탠스

플레이어가 공을 치기 위해 발의 위치를 정했을 때 "스탠스"를 취한 것으로 한다.

 

스윙과 스트로크

클럽을 진자처럼 흔드는 동작을 "스윙"이라고 한다.스윙하여 공이 움직인 경우를 "스트로크"라고 한다.헛스윙이 되어 공이 움직이지 않았을 경우는 스윙이 되어 스트로크가 아니다.

 

코스

9홀 단위로 구성된 구역을 말한다.18홀의 코스 레이아웃은 9홀마다로 되어 있고, A-1~9, B-1~9로 표시한다. 코스의 표준 타수는 33이며, 18홀에서는 66이 된다.한 홀은 페어웨이, 러프, 그린(페어웨이, 러프, 그린의 구분을 두지 않아도 된다)으로 구성돼 있다.이 밖에 해저드(벙커, 워터 해저드)와 OB존 등이 있다.

 

티그라운드

각 홀의 출발 장소를 말하며, 그 구역은 평탄(안정적으로 티업할 수 있는 정도)하고, 1변의 길이가 전후면·양측면 모두 1.3m 이상이어야 한다.본 규칙에서의 티그라운드란 구조물(받침대 등)을 포함하지 않는 평탄부분이다.티 그라운드 전면 끝에서 40cm 이상 떨어진 양쪽에 티마크를 설치하거나 티라인을 당겨 그 끝에서 뒤쪽 구역을 티업 에어리어(볼을 티업할 수 있는 범위)로 한다. 공의 일부라도 구역 밖에 있는 경우, 그 공은 티업 영역 밖에 있는 공이다.

 

페어웨이 및 러프

한 홀 안의 티그라운드와 그린(독립된 그린이 없는 경우 컵 주변), OB구역, 수리지 및 모든 해저드를 제외한 구역을 페어웨이 및 러프라고 한다.페어웨이는 잔디를 짧게 깎고, 러프는 잔디를 페어웨이보다 길게 깎은 구역인데, 특별한 구별이 없을 때는 모두 페어웨이라고 한다.

 

벙커와 해저드

벙커는 코스의 난이도를 높이거나 변화를 주기 위해 모래 등을 넣은 움푹 파인 해저드 중 하나이다.모래 대신 잔디를 길게 만든 글라스 벙커도 있다. 워터 해저드는 연못·강·도랑·배수로 등을 말한다. (물의 유무는 불문한다) 워터 해저드는 OB구역으로 하는 것이 바람직하다.OB구역으로 하지 않을 경우 워터 해저드 구역의 경계는 명확히 해야 한다. (표시가 없는 경우에는 수면과의 경계가 처치의 기점이 된다)

 

그린(컵주변)

컵을 채우는 구역으로, 특히 잔디를 짧게 깎아서 정비되어 있는 구역을 말한다.이런 독립된 구역이 없는 경우는 컵 주변이라고 한다.

 

홀컵

그 홀의 플레이를 끝내기 위해 공을 넣는 원형 통을 말하며, 보통 "컵"이라고 한다.

 

컵인

공이 컵 안에 멈추고 공 전체가 컵 가장자리보다 아래에 있을 때 그 공은 컵 인했다고 한다.

 

홀아웃

1개의 공을 티 그라운드에서 플레이하고, 1 스트로크 이상의 스트로크를 쌓아 컵에 넣는 것을 말한다.

 

홀컵의 위치를 나타내기 위해 컵의 중심에 세워진 표지를 말한다.

 

캐주얼 워터

코스상에 있는 구제 대상이 되는 일시적인 웅덩이를 말한다.단, 워터 해저드 내 및 플레이 금지 구역 내의 물은 캐주얼 워터가 아니다.

 

수리지

코스의 일부로 잔디를 막 갈아엎은 구역이나, 어린 나무의 식목지 등, 일시적으로 플레이를 금지하는 구역을 말한다.수리지는 코스 관리자가 로프나 네트 등으로 둘러싸서 수리지임을 표시한다. (표시에 말뚝을 사용할 경우는 전체가 푸른 말뚝 등 다른 말뚝과 혼동하지 않도록 한다.)

 

장애물(움직일수 있는 장애물과 없는 장애물)

플레이 중에 조우하는 모든 장애물을 말하며, 자연물·인공물의 구별은 없다. 움직일 수 있는 장애물은 돌·나뭇잎·가랑잎·동물똥·벌레·버섯·베어 놓은 잔디와 같은 퇴적물 등 땅에 고정하지 않은 자연물이나 벙커 길들이기·두고 간 말뚝·우산·빈 깡통·줄 등 고정되지 않은 인공물을 말한다. 움직일 수 없는 장애물은 장애물 중 코스에 설치되어 있는 것으로, 쉽게 움직일 수 없는 것 또는 움직여서는 곤란한 것으로, 수목 등의 생장물·수목의 지주·벙커 길들이기의 지주·철망·배수구의 뚜껑·말뚝·그물·화단의 울타리 등을 말한다.

 

OB

'아웃 오브 바운스'를 말한다.OB라인은, 흰 말뚝으로 나타내고 있고, 또, 코스내에 있는 OB존은, 상부를 청색으로 한 말뚝으로 나타내 OB라인을 나타내는 말뚝과 구별한다.OB의 경계는, 인접하는 말뚝의 가장 코스측의 2점을 지표 레벨로 묶은 선으로 결정해, 수직으로 상하에 이른다.OB 라인의 바깥쪽, OB 존의 안쪽을 OB 구역이라고 하며, 플레이 금지 구역이다.멈춰 있는 공 전체가 OB 구역에 있는 경우, 그 공은 OB의 공이다.또 플레이어는 코스 측에 있는 공을 플레이하기 위해 OB 측에 설 수 있다.

 

분실구

플레이 중에 분실한 공이나 자신의 공과 확인하지 못한 공을 말한다.플레이어가 분실구를 선언하고 새로운 공으로 스트로크를 할 때까지 그 공은 분실구가 아니다.

 

오구
홀 플레이 중에 다른 사람의 공을 스트로크한 경우를 말한다.

 

플레이어·동반자·국외자

"플레이어"란 경기자 자신을 말하며, 플레이어가 사용·착용하고 있는 것이나 운반하고 있는 모든 것에 대해서도 플레이어와 일체로 간주한다.동반자는 같은 조에서 뛰는 다른 선수를 말한다."국외자"란 기타(플레이어·동반자 이외)의 사람이나 물건을 말한다.코스 관리의 사람·작업차·동물 등도 국외자로서 취급한다.

 

오너

앞으로 플레이할 홀의 티 그라운드에서 같은 조에서 최초로 플레이할 권리를 가진 플레이어를 말한다.

 

마커
조 전원의 스코어를 확인하고 각자 기록하기 위해 경기회(대회 등)에서 지명된 플레이어를 말한다.

 

볼마커

공을 리플레이스하기 위한 표시를 말한다.

 

페널티

본 규칙의 해당 조항에 의거하여 플레이어에 부가되는 스트로크 수를 말한다.부가되는 타수는 2타로 한다.

 

그리고 골프와 파크골프는 같지만 전혀 다른 스포츠입니다. 골을 넣는 것은 똑같지만 골프는 다양한 클럽을 사용하고 골프공을 날리기도 하지만 파크골프는 오직 골을 굴려서 홀컵에 넣는 경기입니다.

파크골프채와 골프채의 가장 큰 차이점

파크골프와 골프의 가장 큰 차이점

골프와 파크골프의 가장 큰 차이점은 파크골프채는 로프트가 0도라는 점입니다. 즉 공을 뛰우는 것이 목표가 아닌 치는 용도로 사용을 한다라는 것입니다. 파크골프공은 당구공 크기만한 열가소성소재의 플라스틱 공을 치는데 특이한 점은 단일 클럽만 사용합니다.

 

국내 가장 인기 있는 파크골프클럽 브랜드는 어디? 한번 알아볼께요.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