친환경차 bmw ix5 하이드로젠 수소 전기차에 뛰어든 이유는 뭘까?

2023. 3. 8. 15:56ca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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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MW는 순수 배터리 전기차 외에도 수소전기차 개발에도 많은 시간과 노력을 투자하고 있습니다.

 

최근에는 2021년 X5를 기반으로 한 프로토타입 단계의 수소전기차 'iX5 하이드로젠'을 공개하였고, 이 차량의 로드 테스트를 위해 파일럿 플릿을 런칭하고 2023년 하반기에는 서비스를 목표로 하고 있다고 하는데요.

 

 

친환경차 ix5 하이드로젠은 수소전기차는 순수 배터리 전기차와는 다르게 수소 연료 전지를 사용하여 전기를 생산하며, 전기를 사용하여 모터를 구동합니다.

 

이는 순수 배터리 전기차와 마찬가지로 전기 자동차의 특성을 가지고 있지만, 충전 시간과 주행 거리 등에서 우수한 성능을 나타낼수 있다고 합니다.

 

BMW는 이번 로드 테스트를 통해 다양한 타깃 그룹에게 이 차량의 성능과 기능을 노출하고, 수소전기차 시장에서의 경쟁력을 높이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고 합니다.

 

이를 위해 올해 말까지 최소 100대 이상의 iX5 하이드로젠을 생산할 계획이며, 이를 통해 시장 반응을 조사하고 차량의 완성도를 높일 예정이라고 합니다.

 

BMW iX5 하이드로젠 수소전기차의 기본적인 스펙입니다.

 

 

bmw ix5 수소전기차는 전기와 수소를 이용하여 구동되며, 풀타임 4륜구동 방식을 채택하고 있습니다. 최고출력은 295kW (395hp)로, 최고속도는 180km/h이며, 가속성능은 6초입니다.

 

주행거리 504km, 전장은 4,920mm, 전폭은 1,970mm, 전고는 1,745mm, 축거는 2,975mm, 전륜타이어는 275mm / 35 / 22inch이고, 후륜타이어는 315mm / 30 / 22 인치를 제공한다고 합니다.

 

이 스펙을 통해, BMW iX5 하이드로젠은 전기차와 수소차의 이점을 모두 취해, 높은 성능과 주행거리를 가지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BMW는 수소차 시장에서 경쟁력을 유지하고, 구매자들에게 다양한 경험과 환경에 대비한다고 합니다.

 

 

수소자동차는 어떤 점이 좋을까?

 

 

수소자동차는 수소 연료전지를 이용해 전기를 생산하여 차량을 구동하는 차량으로, 배기가스는 물밖에 나오지 않습니다. 전기차보다 더 친환경적인 차량이라고 보는게 맞습니다.

 

주행거리

수소차는 수소 연료전지를 이용하여 전기를 생산하여 차량을 구동합니다. 이에 따라, 전기차와 달리 충전시간이 짧은 것은 물론, 항속거리가 길어 전기차보다 운전의 자유도가 높습니다.

대기오염

수소 연료전지를 이용하여 전기를 생산하므로, 주행 중에는 이산화탄소와 산화질소를 배출하지 않습니다. 이는 대기오염을 줄이는 데 도움이 됩니다.

차량 유지비

수소차는 연료전지, 모터 등의 부품이 전기차와 비교하여 간단하며, 이에 따라 유지비가 저렴합니다.

지속적인 생산가능

수소는 물을 전기분해하여 생산할 수 있으므로, 지속적인 생산이 가능합니다. 이는 에너지원의 안정적인 공급을 보장하고, 환경친화적인 대체 에너지원으로서 수소의 가능성을 보여줍니다.

충전시간

수소 연료전지를 이용하여 전기를 생산하는 방식은 충전시간이 짧아 이동거리를 빠르게 채울 수 있습니다.

친환경

수소차는 연료전지에서 전기를 생산하는 과정에서 수소와 산소가 결합하여 물을 배출합니다. 이는 대기의 미세먼지를 99.9%까지 제거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또한, 수소차는 연료전지에서 전기를 생산하는 발전기 역할을 하므로, 이는 전기차와 마찬가지로 지속적인 전기 공급을 가능케 합니다.

 

 

수소자동차는 어떤 점을 보완해야할까?

 

수소충전소의 설치비용과 충전소의 인프라가 가장 큰 문제입니다. 그리고 차량가격이 비싸다는점. 이 부분만 어느 정도 해결할수 있다면 새로운 대안이 될지도 모르겠습니다. 현재 전기차의 폭발문제가 있는데 수소차 역시 초기에는 그런 부분들이 문제가 되지 않을까 생각됩니다. 

 

미국 친환경차량의 판매량 증가

 

미국 친환경차 판매량을 살펴보면, 2021년 배터리 전기차(BEV)는 전년 대비 60% 이상 성장하여 총 792,624대를 판매했습니다.

 

반면 수소전기차(FCEV)는 2021년보다 19% 감소하여 총 1,613대를 판매했는데 토요타 미라이는 2,094대로 20% 줄었고, 현대차 넷쏘는 408대로 5% 내려갔습니다.

 

그러나 지난해 4분기 통계만 보면, 토요타 이라이가 2022년 4분기에만 판매가 82% 증가하여 637대를 판매했으며 4분기 미국 전체 수소전기차 판매대수는 총 720대로, 2021년 간은 기간보다 20% 성장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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