폭스바겐 ID 버즈 7인승 롱 휠베이스, 국내출시? 전기 미니밴 마이크로버스의 완벽한 부활.

2023. 6. 6. 14:12ca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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폭스바겐 id 버즈 롱 휠베이스

전기 미니밴 출시 국내출시는?


안녕하세요. 트렌더입니다. 오늘도 상당히 흥미로운 자동차인 순수 전기 미니밴 폭스바겐 ID. 버즈의 롱 휠베이스 모델에 대해 알려드리려고 합니다. 일단 국내출시는 알수 없는 상황입니다. 왜 한국에는 안 들어오냐구요~

 

폭스바겐 미니밴 전기 id 버즈
폭스바겐 미니밴 전기 id 버즈

 

ID버즈 재판매를 한다는 것만으로도 엄청난 환호를 받았던 폭스바겐의 마이크로버스. 폭스바겐의 견인했던 차가 바로 1세대 비틀 과 마이크로버스입니다. 비틀은 2세대부터 뉴비틀(1997년 이후)이라고 불리게 되었습니다.

 

폭스바겐 마이크로버스
폭스바겐 마이크로버스
폭스바겐 1세대 비틀
폭스바겐 1세대 비틀

전기밴 ID버즈 롱 휠베이스 크기

 

지난해 3월에 처음 공개된 후 유럽에서 판매가 시작된 폭스바겐의 ID.버즈가 출시 1년 만에 미국 시장으로 진출하게 되었다는 소식입니다. 그것도 크기를 키우고 말이죠.

 

폭스바겐 전기 미니 밴 ID 버즈는 유럽형 기준 전장 4721mm, 전폭 1985mm, 전고 1937mm, 휠베이스는 2988mm 크기는 미국 시장에 맞춰 한층 커지게 되었는데요.

 

ID. 버즈 롱 휠베이스는 기존의 ID. 버즈를 기반으로 개발되었습니다. 즉, 휠베이스의 연장과 3열 좌석이 추가가 되었는데요. 길이는 4,962mm이며, 휠베이스는 3,239mm로 늘어났습니다.(약 200mm 이상.)


미국인들의 선호에 맞게 이루어진것으로 보입니다. 미국처럼 넓은 도로와 차량 크기 선호에 따라 더 크고 넓은 차량으로 재조정. 미국 소비자들에게 맞춤형 제품을 제공한 것으로 풀이됩니다.

이 외에도 미국형 ID.버즈 롱 휠베이스는 미국의 규정과 인프라에 맞추어 기술적인 조정이 이루어졌는데요. 충전 시스템과 네트워크 호환성, 주행 성능 등을 최적화하여 미국 사용자들이 더 편리하게 전기차를 이용할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ID 버즈 롱 휠베이스 외부 디자인

ID 버즈 롱 휠베이스 외부 디자인
ID 버즈 롱 휠베이스 외부 디자인

 

외관은 폭스바겐의 과거 원박스카인 '불리(Bulli)'를 재해석한 ID. 버즈의 디자인을 그대로 유지하고 있지만, 휠베이스의 증가로 인해 비율은 당연히 조정이 되었다고 합니다.

 

ID버즈 롱 휠베이스 측면 후면 디자인
ID버즈 롱 휠베이스 측면 후면 디자인

 

카니발과 같은 미니밴의 특성상 타고 내리기 쉽게 만들기 위해 슬라이딩 도어의 길이가 늘어나 3열 좌석에 승차하는 것이 아주 편리해졌다고 합니다.

 

ID 버즈 롱 휠베이스 기능 및 내부

내부 공간은 ID.버즈와 동일한 대시보드
내부 공간은 ID.버즈와 동일한 대시보드

 

내부 공간은 ID.버즈와 동일한 대시보드 및 실내 요소를 갖추고 있습니다. 5.3인치의 디지털 계기판과 12.9인치의 터치스크린이 중앙에 배치되었으며, 새로운 헤드업 디스플레이도 적용되었습니다.

 

먼저, 폭스바겐의 운전자 보조 시스템으로는 IQ.Drive가 탑재되어 있는데요. 차세대 인포테인먼트 시스템, 30가지 색상을 지원하는 앰비언트 라이팅, 조절 가능한 투명도의 PDLC(Polymer-Dispersed Liquid Crystal) 선루프부터.

 

그리고 무선 앱 커넥트, 스마트폰 무선 충전, 하만카돈 14 스피커 오디오 시스템, 2열 좌석 열선, 클리마트로닉 자동 에어컨 등등 정말 다양한 편의사항들과 최신기술들이 제공된다고 합니다.

 

id버즈 롱 휠베이스 좌석 배치도

id버즈 롱 휠베이스 좌석 배치도

 

폭스바겐 전기 미니밴 ID 버즈는 5인승, 6인승, 7인승의 다양한 좌석 배치 옵션을 제공됩니다. 기본적으로 ID 버즈 모델의 트렁크 용량은 306ℓ라고 합니다.

 

 

5인승 모델은 2+3 구조로 아주 심플한 구성으로 되어 있으며, 약 1,340ℓ의 적재 공간을 제공하는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6인승 모델은 2+2+2 구조로 2열에 200mm 슬라이딩 기능이 있는 캡틴 시트를 포함하고 있습니다. 7인승 모델은 2+3+2 구조로 6:4 비율로 접을 수 있는 2열 벤치 시트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id 버즈 롱 휠베이스 2열과 3열 좌석 접을경우 평탄화가능
id 버즈 롱 휠베이스 2열과 3열 좌석 접을경우 평탄화가능

 

하지만, ID 버즈는 여기서 끝나는 것이 아니라, 2열과 3열 좌석을 모두 접을경우 평탄화된 공간으로 변신가능해져서, 약 2,469ℓ의 적재 용량을 제공받을 수 있다고 합니다. 

 

폭스바겐 ID 버즈 롱 휠베이스 배터리

폭스바겐 ID 버즈 배터리
폭스바겐 ID 버즈 배터리

 

82㎾h의 고용량 배터리를 기본으로 제공하는데, 91㎾h의 배터리도 선택할수가 있습니다.  또한 급속 충전은 최대 200㎾까지 지원되는데, 단 25분 만에 80%까지 전력을 충전이 가능한 것이 특징입니다.

 

모터의 경우 최대 210㎾(282마력)의 싱글 모터와 합산 250㎾(330마력)의 듀얼 모터(GTX) 중에서 선택할 수 있습니다. 물론 이에 따라 판매가격은 달라진다고 합니다.

 

폭스바겐 ID 버즈 롱 휠베이스 마무리

폭스바겐의 전기 미니밴 ID 버즈 롱 휠베이스는 단순히 길이만 길어진것이 아니라는 것을 확실히 보여주고 있습니다. 선택가능한 배터리와 다양한 인테리어 옵션, 색다르게 구성 가능한 실내 공간등으로 상당한 판매를 이룰 수 있을것라고 예상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폭스바겐그룹의 더 다양한 기술적인 향상과 전기차 시장의 다양한 선택지로 인해 우리의 일상이 더욱 친환경적이고 편리해지는 모습을 기대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폭스바겐 파이팅!

 

한국시장에도 디젤차 사골탕 우려먹지 말고, 새로운 기술이 접목된 다채로운 전기차들을 하루빨리 판매하기를 요청하는 바입니다.

 

폭스바겐은 이미 1972년도에
전기 마이크로버스를 개발했었다?

폭스바겐 마이크로 버스와 전기 미니 밴 ID버즈
폭스바겐 마이크로 버스와 전기 미니 밴 ID버즈

 

하지만 시대가 변하면서 그 변화를 따라가지 못한 마이크로버스는 자연스럽게 묻혔었는데요, 폭스바겐그룹에서 아쉬웠던지 전기차 시대에 맞는 전기 미니밴 ID버즈로 탄생시켰습니다.

 

현재 폭스바겐은 ID시리즈인 3 4 5 6을 통한 판매가 시작되었습니다. 그리고 마이크로버스까지.. 폭스바겐에서 비틀처럼 많이 팔린 차가 바로 마이크로버스입니다.

 

폭스바겐 1970년도에 전기차를 만들었다?

폭스바겐 전기 마이크로버스
폭스바겐 전기 마이크로버스

 

전기차하면 뭐가 제일 먼저 떠오르죠? 테슬라 도지코인 코인충 머스크형이 가장 먼저 떠오를 겁니다. 하지만 머스크는 희대의 천재가 맞습니다. 그리고 그는 앞으로도 계속 천재로 살아갈 것 같고요.

 

폭스바겐 전기 마이크로버스
폭스바겐 전기 마이크로버스

 

하지만 폭스바겐은 그보다 앞선 1972년에도 마이크로버스로 전기차를 만들었다고 합니다. 이건 정말 많은 사람들이 모르는 부분일겁니다. 만든 이유도 그때 당시의 시대적 상황에 의해 개발되었다고 합니다.

 

1970년 석유파동으로 대체 엔진 연구.

바로 폭스바겐의 자랑인 마이크로버스 전기차 버젼이었던 것입니다.일렉트로 버스와 일렉트로 트렉스포터로 알려진 폭스바겐. 1972년과 1976년 약 70대의 EV차량을 제작했다고 합니다.

 

그런데 이듬해 석유가격이 급속도로 하락을 하면서 기름값이 전기료보다 저렴해졌다는 것입니다. 이것 또한 국제적 시대상황에 의해 만들어진 원유가격하락이라고 볼수가 있습니다.

 

최고속도 69km 도달까지 30초 걸림.

결국 이런 저런 이유로 전기차가 양산이 안되었던 것입니다. 시대를 너무 앞서면 사실 성공하기가 쉽지 않습니다. 그리고 시대적상황도 사실 받쳐줘야 하는것도 필요해 보이네요.

 

다이슨. 지금 사용하는 날개없는 선풍기와 봉투없는 청소기로 유명한건 다들 잘 아시죠? 다이슨또한 날개없는 선풍기와 봉투없는 청소기 형태를 지금처럼 유행시킨것또한 시대적상황과 잘 맞아 떨어지지 않았나 생각해 볼수 있을것 같습니다.

 

끝내 전기 마이크로버스 양산엔 실패.

전력의 한계로 일렉트로버스는 특정영역에서만 사용했다고 합니다. 약 72개나 되는 납 함유 셀로 구성된 배터리팩의 시도는 좋았지만 당신 기술력으로 강력한 힘을 내는 데는 한계가 있어죠.

 

일론머스크 테슬라에 의해 쏟아진 전기차는 이제 전 세계가 가장 관심 있고 주목하는 산업이 되었습니다. 내연기관과는 전혀 다른 전기차는 배터리부터 자율주행까지 새로운 산업을 만들어 버리기에 이르렀습니다.

 

친환경이라는 달콤한 말로 포장이 되어 친환경차인 것처럼 보이지만 사실 배터리에 들어가는 원료들로 인해 새로운 환경오염을 일으키기도 하는데요. 환경을 오염시키지 않는 원료개발이 필요해 보이는 대목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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