렉서스 RZ 450e 출시, 가격 하이브리드 제왕의 e-TNGA 플랫폼 전기차 가속 시동.

2023. 5. 23. 23:16car

반응형

황홀한 탄생을 보여주는 렉서스 RZ, 그 존재는 미래를 향한 확고한 발걸음이라고 합니다. 2021년에 선보인 렉서스의 대담한 콘셉트 카인 LF-30과 LF-Z를 기반으로 탄생한 만큼 시장의 기대는 상당히 큽니다.

 

렉서스 RZ 사전계약 실시

 

렉서스 RZ 450e는 토요타 bZ4X와 스바루 솔테라의 강력한 e-TNGA 플랫폼을 기반으로 개발된 첫 전기차로 앞으로 그 성장성과 혁신성은 다시 한번 일본의 자동차 산업을 정상의 자리에 올려놓을것이라고 합니다.


렉서스 RZ 450e 디자인

렉서스 RZ 디자인
렉서스 RZ 디자인

 

이전 세대인 RX의 페이스 리프트 전 모델과 매우 유사하며, 후면은 이전에 콘셉트카인 LF-Z와 IS와 유사한 디자인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UX 300e와는 달리 RZ는 렉서스에서 새롭게 개발한 전기차 전용 라디에이터 그릴과, 렉서스의 상징적인 스피들 그릴 형태를 유지하면서도 흡입구 없이 한 장의 판으로 디자인되었다는 것도 특징입니다.

그렇게 렉서는 RZ는 혼다의 지구환경을 위한 완벽하게 날카로운 선을 가진 전기 자동차 UX 300e를 따라 렉서스가 선보이는 두 번째 전기차로 등장이 될것으로 보입니다.


RZ는 렉서스가 오랜 시간 동안 하이브리드 개발에서 축적한 기술을 활용하여 탄생한 BEV 시스템의 결과물이기도 한데요. RZ는 렉서스의 새로운 다이렉트4(DIRECT4) 프로젝트를 기반으로 제작되었습니다.

 


e-TNGA 플랫폼 렉서스 첫번째 차량

e-TNGA 플랫폼을 도입한 렉서스 첫번째 차량
e-TNGA 플랫폼을 도입한 렉서스 첫번째 차량

 

렉서스 RZ는 렉서스 최초로 e-TNGA 플랫폼을 도입한 차량입니다. 특징은 새로운 스티어 바이 와이어 스티어링 시스템과 렉서스 RX, ES, NX에 사용된 전자식 4WD 시스템이 적용된다고 합니다.

RZ는 준중형 SUV로 토요타 BZ4X와 스바루 솔테라와 비슷한 크기를 가지며, 렉서스의 최초 양산형 크로스오버(SAC)라고 하는데요. 딱 봐도 날렵하고 대담한 디자인입니다.

 

e-TNGA 플랫폼이란?

다목적 전기차 플랫폼으로서, 차체 하부에 스케이트보드 형태의 배터리 공간과 전륜 구동 모터를 기본으로 갖추고 있으며, 후륜 구동 모터를 선택적으로 장착할 수 있는 설계를 가지고 있는것이 특징입니다.

 

이러한 특징 덕분에 세단, 해치백, SUV, 픽업 트럭, 승합차 등 다양한 형태의 전기차를 개발할 수 있는 기반이 마련된 혁신적인 자동차 플랫폼이라고 말할수 있다고 합니다.

현재 토요타는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차량과 수소 연료전지차의 개발을 우선시하는 전략을 갖고 있으며, e-TNGA 플랫폼은 주로 유럽 시장 공략을 위해 활용될 것이라고 합니다.

 

이유는환경을 지키기 위한 유럽시장의 배기가스 배출 규제에 맞서기 위한 전략적인 수단으로 활동될뿐만 아니라, 앞으로 지속적으로 토요타는 이러한 개념을 바탕으로 전기차 시장에서 경쟁력을 갖추고자 하고 있습니다.


렉서스 RZ 450e 차량 크기

 

렉서스 RZ는 토요타 BZ4X와 스바루 솔테라와 비슷한 크기라고 볼수 있다고 합니다. 그래서 전장 4690mm / 전폭 1,860mm / 전고 1,650mm 정도 될 것이라고 예상해 볼수 있습니다.


BZ4X, 솔테라와 배터리, 파워트레인 공유

BZ4X, 솔테라와 배터리, 파워트레인 공유


토요타 BZ4X와 스바루 솔테라와 배터리와 파워트레인을 공유한다고 하는데요. 배터리는 차체 바닥에 낮게 위치하여 효율적인 무게 분산을 위해 설계되었다고 합니다.

 

최대 71.4㎾h의 효율을 발휘할 수 있는 배터리를 장착하여, 합산 출력은 312마력이며 0-100km/h 가속은 5.2초를 달성하는 괜찮은 주행 성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BZ4X, 솔테라와 배터리, 파워트레인 공유


RZ는 2WD(전륜구동) 218마력 버전과 듀얼 모터가 장착된 RZ 450e AWD 408마력 버전으로 트림이 구성, 배터리 충전시스템은 차데모(CCS) 충전기 대신 DC 콤보 충전 시스템이 도입된다고 합니다.


또한, 렉서스 1회 충전시 최대 주행거리는 WLTC 기준으로 약 460km 정도 알려져 있으며, 최대 150㎾의 고속 충전을 지원하여 약 30분 만에 80%의 충전이 가능한 배터리성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단, 배터리 수준이 높다라는 것은 그만큼 차량무게게 무거워진다는 것을 뜻하는데요. 최근 전치차들의 차량무게 증가로 도로파손이라 다른 부작용들도 생겨나고 있다고 합니다.

 

배터리용량증가에 따른 차량무게증가에 따른 문제점들은 다음시간에 한번 자세히 가져보도록 하겠습니다.


렉서스 RZ 450e 5월 22일 사전계약

렉서스 RZ 450e 5월 22일 사전계약
렉서스 RZ 450e 5월 22일 사전계약


2023년 5월 22일부터 국내에서 사전계약이 시작되었습니다. 물론 아직까지 반일감정에 따라 예년만큼 큰 인기를 가지지는 못하고 있는 상황일것으로 보입니다.

 

6월 21일에 5세대 RX와 함께 렉서스 RZ가 공식 출시 될 것으로 발표를 했는데요, RZ 450e는 단일트림으로 판매 할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아쉽게도 주행거리는 345km 정도라고 하는데요. 실제 사용환경에서는 이보다 더 짧은 300Km 초반이 될지도 모르겠습니다.

 


렉서스 RZ 450e 출시 판매 가격

렉서스 RZ 450e 출시 판매 가격
렉서스 RZ 450e 출시 판매 가격

 

RZ 450e의 가격은 약 7~8천만원 정도 판매가격이 정해질 것으로 예상된다고 합니다. 전기차는 출고가에 따라 정부보조금을 100% , 50%, 아니면 가격이 너무 높아서 전기차보조금 혜택을 전혀 받지 못하기도 합니다.

 

이전 UX 300e가 출고가 5,500만원으로 전기차 보조금의 100% 혜택을 받았다면, 상대적으로 고가의 프리미엄 차량인 렉서스 RZ 450e는 50%의 전기차 보조금을 받을 수밖에 없어 보입니다.

 

물론, 돈 많은 부자들에게는 이정도는 차량을 구매하는데 있어서 아무런 문제가 되지 않겠지만, RZ 450e 구매를 생각하셨더 분이라면 망설이게 되는 부분입니다.

 

차를 잘 아는 사람이던지 아니던지 일본차는 다들 좋다고 소문이 나 있는것 같습니다. 하지만 일본차도 최근 리콜등 다양한 악재들이 있었으며, 전기차는 내연기관차나 하이브리드하고는 다른 특성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아무도 예측을 할수가 없을것 같네요.

 

세상에 없었던 하이브리라는 큰 주축을 이루고 있는데 사실 전기차시대에 들어와서 아이러니 하게도 다시 하이브리드가 살짝 주목을 받고 있다고 합니다.

 

최근 대한민국에서 전기료가 약 8원인상되었습니다. 단순 수치상으로 본다면 굉장히 적은 금액일지는 몰라도 이게 누적이 되면 될수록 상당한 압박을 하게 됩니다.

 

지금까지 거의 공짜로 전기차에 전기공급을 받았다는 사람들도 새로운 전기요금인상으로 인해 이제는 전기차 대신 다시 내연기관이나 하이브리드로 옮길수도 있다는 사람들이 많다고 합니다.

 

그만큼 아직은 이 하이브리드모터가 죽지 않았다라는거을 증명하는걸지도 모르겠습니다. 물론 시대에 흐름에 맞춰 일본차도 하이브리드 대신 전기차에 집중을 하고 있지만 그래도 하이브리드 연비 정말 끝내줍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