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튜브 인스타그램 알고리즘은 내 취향을 반영 안 하는 거야? 못하는 거야? 플랫폼의 세계.

2023. 7. 29. 23:09비지니스 경제

반응형

놀라운 유튜브 알고리즘의 세계

 

알고리즘 추천은 소셜 미디어와 OTT 플랫폼에서 우리에게 관심있는 콘텐츠를 제공하는 유용한 기능이기도 합니다. 그러나 가끔 우리의 관심과 맞지 않는 콘텐츠를 추천받는 상황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알고리즘. 스마트폰이 등장하면서 등장했던 말은 아닙니다. 하짐나 스마트폰의 등장으로 수많은 광고가 등장하게 되고 사용자가 뭘 좋아하는지 무엇을 검색했는지 네이버 유튜브 구글 인스타 카카오 등은 다 알고 있습니다.

 

하지만 이런 알고리즘으로 사실 광고가 넘쳐나서 짜증이 나기도 하지만 소름이 끼칠정도로 나를 다 아는 것 같은 경험을 받았을 것입니다. 결국 알고리즘 문제의 심각성을 법원에서 '하지마'라고 '알았어'라고는 했지만 글쎄요~

 

기업은 기업활동을 해야 돈을 법니다. 플랫폼업체는 광고비를 받아 운영하는 광고플랫폼기업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돈과 직접적으로 관련된 부분을 버리는것은 불가능합니다. 그래도 일단 하는척, 관심있는척은 해야겠지요.

 

하지만 분명 잘못된 추천 때문에 불만을 느끼는 사용자들이 있습니다. 이러한 알고리즘 추천에 대해 소셜 미디어 중 유튜브와 인스타그램을 중심으로 알아보고, 사용자들이 더 나은 활용 방법을 찾아보겠습니다.

유튜브와 인스타그램의 알고리즘 추천
유튜브와 인스타그램은 사용자의 관심사를 파악하여 적절한 콘텐츠를 제공하기 위해 알고리즘 추천을 활용합니다. 이를 통해 사용자는 다양하고 흥미로운 콘텐츠를 더 쉽게 발견할 수 있습니다. 

 

인스타그래 알고리즘


콘텐츠 차단 설정

소셜 미디어 플랫폼에서는 '관심 없음', '채널 추천 안함', '숨기기' 등의 설정을 통해 특정 콘텐츠를 더 이상 보이지 않도록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러한 설정은 콘텐츠를 완전히 차단하는 것이 아니라 알고리즘 추천 우선 순위를 조정하는 역할만 합니다.

 

콘텐츠 알고리즘 및 관심없음 채널추천안함 차단 설정
콘텐츠 알고리즘 및 관심없음 채널추천안함 차단 설정

 

 

설정의 한계와 플랫폼의 의도
연구 결과에 따르면 이러한 설정이 콘텐츠 추천에 미치는 영향은 상대적으로 낮습니다. 플랫폼은 사용자의 의견을 완벽히 반영하지 않는 이유는 다양성 있는 콘텐츠를 유지하고 사용자의 시각이 편향되지 않도록 하기 위함입니다.

적절한 활용 방법
알고리즘 추천을 적극적으로 활용하되, 사용자들은 완전히 보기 싫은 콘텐츠를 차단하기보다는 다양한 콘텐츠에 노출되는 것을 받아들이는 태도를 취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또한 더 나은 추천을 위해 플랫폼에 의견을 제공하고 적극적으로 관심사를 업데이트하는 것이 좋습니다.

 

소셜 미디어의 알고리즘 추천은 우리의 취향을 완벽하게 이해하지 못하지만, 다양한 콘텐츠를 발견하는 데에 큰 도움을 주는 유용한 기능입니다.

 

우리는 설정을 통해 적절히 활용하고, 플랫폼의 의도를 이해하는 것이 중요하며, 더 나은 콘텐츠 추천을 위해 적극적으로 참여하는 자세를 갖는 것이 좋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