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 6. 17. 12:01ㆍcar
안녕하세요, 여러분! 오늘은 롤스로이스가 세계 최초로 선보이는 순수 전기차인 '스펙터(Spectre)'의 출시를 앞두고 성공적으로 마무리한 글로벌 테스트 프로그램에 대해 알려드리려고 합니다.
롤스로이스의 스펙터는 120년 브랜드 역사상 가장 까다로운 개발 과정을 거쳐 완성된 차량이라고 하는데요. 그 이유는 바로 내연기관이 아닌 순수전기차라는 것입니다.
https://www.youtube.com/watch?v=-DZODQ6jDA8
일론 머스크의 테슬라발 전기차 혁명
다들 아시겠지만 역사를 가진 내연기관차에서 순수전기차로 판매, 그런데 전기차가 이렇게까지 폭발적으로 증가를 할 것이라고는 누구도 예상하지 못했을겁니다.
하지만 전세계 글로벌자동차들이 앞다퉈 전기차를 출시하는 과정에서 명품자동차인 롤스로이스도 가만히 있을수는 없었을 겁니다. 그렇다고 아무렇게나 출시를 한다? 롤스로이스에서는 절대 있을수 없는 일입니다.
그렇게 시작된 롤스로이스의 순수 전기차 '스펙터'의 오랜 연구와 테스트로 드디어 완벽하게 테스트카 끝나고 이제 출시만 남았다고 합니다. 대한민국에서 과연 1호차는 누가 될지 궁금하네요.
그럼 롤스로이스 첫번째 순수전기차 '스펙터'의 도전을 담은 스펙터의 기본 제원 및 도전에 대해서 한번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롤스로이스 스펙터 기본 제원
롤스로이스 스펙터 디자인은 보트에서 영감을 받아 디자인된 패스트백 스타일의 2도어 쿠페입니다. 롤스로이스 컬리넌과 팬텀 사이에 자리잡고 있으며, 전면부의 대형 그릴과 분할형 헤드램프, 23인치 휠 등이 돋보입니다.
순수 전기차 스텍터는 알루미늄 스페이스 프레임을 기반으로 하여 강성이 30% 강화시킨 모델이며, 휠베이스는 3,210mm로, 상당히 여유로운 실내 공간을 제공한다고 전해집니다.
롤스로이스의 역사에서 처음으로 양산형 전기차로 선보인 모델로, 알루미늄 스페이스 프레임을 기반으로 제작되었으며, 조수석 디지털 디스플레이와 확장된 스타라이트가 적용되어 고급스러운 분위기를 연출합니다.
스펙터는 WLTP 기준으로 한 번의 완충으로 520km를 주행할 수 있다고 합니다. 배터리의 무게는 약 700kg. 이 모델은 전륜과 후륜에 각각 탑재된 듀얼 모터를 통해 총 출력 585마력을 발휘한다고 합니다.
0에서 100km/h까지의 가속은 단 4.5초만에 이루어진다고 합니다. 하지만 아직까지 가격은 아직 공개되지 않았으나 이미 사전계약이 끝났을수도 있을것 같습니다.
롤스로이스 스펙터의 탐험 성과
어떤 환경에서도 견딜수 있는 지상 최고의 전기차를 만들기 위해 탐험을 시작했습니다. 즉, 지구상에서 일어날수 있는 모든 악천후를 테스트하기 위해 영하 40도에서 영상 50도에 이르는 극한의 온도를 경험을 했다고 합니다.
롤스로이스 스펙터는 중국의 싼야섬, 나파밸리, 두바이, 영국 런던과 같은 전 세계 특정 도심 도로에서의 주행 테스트를 거쳤다고 하는데요.
결국 지상최고의 전기차를 만들기 위해 롤스로이스 엔지니어들은 북극의 빙설과 사막, 고산 지대, 세계의 대도시와 같은 다양한 주행 환경에서 스펙터를 테스트하며, 그 짧은 시간안에 400년 이상에 달하는 분량의 시뮬레이션 데이터를 축적했다고 하는데요.
스펙터의 테스트 결과는 제원 및 성능을 미세 조율하는 데에 활용 되었다고 하는데요. 예를 들어, 미국 로스앤젤레스 언덕에서 흔히 볼 수 있는 진입로를 재현해 상당히 가파른 언덕에서 전동식 도어가 동일한 속도로 문을 열고 닫을 수 있게끔 조정되었습니다.
자이로스코프(Gyroscopic)와 G-포스 센서(G-force sensors)를 추가로 사용하여 주차 각도에 관계없이 일관된 동작이 가능하도록 설계 되었다고 합니다.
롤스로이스 스펙터는 번화한 도심의 주택가나 좁은 도로환경 뿐만 아니라 위급한 자연재해 상황, 그리고 오지에서도 전혀 불편함 없는 스펙터는 사륜조향을 통해 적절한 움직임을 제공할 수 있었습니다.
즉, 그 어떤 환경에서도 최고의 안정성과 편의성을 제공한다라는 롤스로이스의 이념에 엿보이는 대목입니다.
롤스로이스 스펙터는 고객들에게 이전에 경험하지 못한 전기차의 성능과 럭셔리함을 제공하기 위해 노력한 결과물이라고 볼수 있을것으로 보입니다.
참고로, 스텍터를 테스트 과정에서는 무려 14만 1,200개에 달하는 디지털 송수신 관계와 2만 5천개의 성능 관련 기능을 총 5만 시간에 걸쳐 분석하고 조정했다고 하는데요. 사실 이건 제 짧은 상식으로는 이해가 잘 안되네요.
롤스로이스전통을 잇는 스펙터의 혁신
즉, 순수 전기차 스펙터는 롤스로이스 브랜드의 역사와 전통을 그대로 계승하면서도, 지속적인 혁신을 통해 차량의 품질과 성능을 향상시킨 스펙터는 명품자동차의 새로운 기준을 제시할 것으로 보입니다.
또한 롤스로이스 그리고 브랜드의 핵심 가치를 충족하기 위해 '라이프스타일 분석(Lifestyle Analysis)'이라는 과정을 추가로 진행했다고 하는데요.
롤스로이스 스텍터를 구매하는 주요 고객층들을 위한 세부적인 검증들도 진행을 했다고 하는데요. 보통의 차량 테스트차량에서는 하지 않는 정지 상태에서의 세밀한 검증도 진행되었다고 하는데요.
대표적인 예로는 대기 중인 헬리콥터 옆에 주차되어 있을 때 차량 내부에서 전화 통화 가능 여부, 고층 빌딩 사이에서 차내 인터넷 연결 강도 등도 실험했다고 합니다. 와이파이 아주 중요하죠~
이는 스펙터가 단순히 호화롭기만 한 차가 아닌 기술적인 면에서도 완벽한 고객 중심의 경험을 제공하기 위해 테스트 과정이라고 설명하고 있다고 하네요.
하나부터 열까지 절대 모자라서는 안되는 철학. 이것이 바로 롤스로이스가 가치는 브랜드가치에 대한 정의라고 봐야하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이상으로 스펙터의 극한 테스트를 통해 탄생한 롤스로이스의 순수 전기차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오늘도 트렌더라는 블로그에 방문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car' 카테고리의 다른 글
기아 스팅어 전기차 GT1 출시 예정. 내연기관은 단종. (0) | 2023.06.18 |
---|---|
폭스바겐 티구안 3세대 풀체인지, 국내 출시 가격은 미정. (0) | 2023.06.17 |
국내 패밀리카 추천 TOP4, 신형 싼타페 풀체인지 카니발 쏘렌토 페이스리프트 팰리세이드 르블랑. (0) | 2023.06.16 |
렉서스 GX550 출시일, 강력한 성능과 현대적 디자인을 갖춘 프리미엄급 SUV (0) | 2023.06.15 |
기아 EV9 VS 볼보 EX90 3열 좌석이 있는 7인승 대형 전기차 SUV 승자는? (0) | 2023.06.14 |